영어학과는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국제교양인으로서 필요한 영어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교육커리큘럼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과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은 크게 2가지 방향을 지향하는데, 일반상황에서 필요한 일반목적영어(English for General Purposes)와 특수상황(군사상황)에서 필요한 특수목적영어(English for Specific Purposes)가 그것이다. 일반목적영어능력의 숙달을 위해 영어강독, 영어청취, 영어작문 등의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어민 교수와의 소규모 참여형 회화수업을 통해 영어회화능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특수목적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연합실무영어, 군사브리핑, 군사영어작문, 군사영어강독 등의 수업을 통해서 임관 후, 실제 연합업무 수행에 기본이 되는 전문화된 군사영어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폭넓은 군사지식과 실제적 군사영어능력을 겸비한 전문화된 정예장교 육성이 영어학과 수업의 주요 목표이다.
교과 과정
《전공기초, 전공일반: 3학점, 전공심화:4학점, 창의연구: 1학점》
구분 |
3-1학기 |
3-2학기 |
4-1학기 |
4-2학기 |
|
---|---|---|---|---|---|
전공필수 (48학점) |
기초 |
영어강독(EL201) |
|
|
|
일반 |
|
시사영어(EL301) News Listening (EL302) 대화전략(EL303) |
군사영어강독(EL304) 연합실무영어 I (EL305) English Presentation (EL306) |
연합실무영어 II (EL307) Military Briefing (EL308) |
|
심화 |
|
Academic Writing (EL401) |
Military Writing I (EL402) |
Military Writing II (EL403) |
|
선택적 창의융합 |
|
|
|
|
|
전공선택 (3학점) |
창의연구 |
|
창의연구 (EL404) |
창의연구 (EL404) |
창의연구 (EL404) |
과목소개
과목코드 | 개설과목 | 주요 학습내용 |
---|---|---|
EL201 | 영어강독 | 영어 능력의 기초가 되는 독해능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지문을 경험하며, 다양한 영어 지문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강독능력의 기반을 쌓을 수 있는 과목이다. |
EL202 | 영어청취 |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성이 높은 영어표현과 문장에 대한 암기와 응용 활동 등 영어문장에 대한 구조분석을 바탕으로 문장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듣기학습 효과 향상을 위한 단어결합체(word combination) 학습을 병행한다. |
EL203 | 영어회화 | 영어회화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으로 영어회화를 하는데 필수적인 말하기와 듣기능력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EL204 | 영어작문 | 작문을 위한 유용한 단어와 기본문형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말의 배열능력을 키우고 자유자재로 문형을 바꿀 수 있게 한다. |
EL301 | 시사영어 | 지역, 국가, 국제, 사회, 정치 이슈에 대해 토론, 발표 등 활동적인 방법을 통해 다양한 관찰 기회를 제공한다. |
EL302 | News Listening | 뉴스에서 다뤄지는 담화분석을 통해 News English의 특성을 이해하고, 핵심내용 이해 및 균형있는 내용선별을 통해 올바른 정보전달 및 보고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EL303 | 대화전략 | 단순 말하기와 듣기학습을 넘어서는 영어대화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이해를 통해 영어회화 능력 향상을 위한 대화전략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
EL304 | 군사영어강독 | 군사영어강독(military English reading)은 영어강독 수업의 ESP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기반의 수업이다. 영어강독 수업에서 학습한 영어구문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군사영어 관련 구문의 독해능력을 높이는 것이 본 과목의 수업목표이다. |
EL305 | 연합실무영어 I | 美 육군의 계급체계와 군대 편성으로부터 화기 및 병과까지 폭넓게 다룸으로써, 장차 연합작전에서 주도적이고 효과적으로 임무 수행이 가능한 장교 양성이 본 수업의 목표이다. |
EL306 | English Presentation | 주어진 주제에 대한 영어 발표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으로 영어발표 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
EL307 | 연합실무영어 II | 평화 유지작전, 시가전, 접적이동, 공격작전 등 美 육군의 여러 가지 작전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주제별 주요 전술 용어를 학습하는 등 공문서 작성에 대한 기초 능력을 배양하고, 실습으로 직접 작성해본다. |
EL308 | Military Briefing | 다양한 군사적 상황에서 요구되는 브리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군사 관련 주제에 대한 원고 및 발표자료 작성 그리고 브리핑 발표를 포함하여 말하기, 쓰기 능력 등 군인으로서 연합작전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EL401 | Academic Writing | 영어작문 수업을 통해 습득한, 문장의 종류, 문장의 역할, 문단의 구성, 문장 간의 결합성(cohesion)과 일치성(coherence)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주제의 학문적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수업 목표로 한다. |
EL402 | Military Writing I | 3학년 전공과목들에서 학습된 EGP(English for General Purposes) 및 EAP(English for Academic Purposes)의 이해를 토대로 Military Context에서 특수하게 사용되는 군사영어의 ESP(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적인 특성을 학습 및 이해하는 과목이다. |
EL403 | Military Writing II | 실제 연합실무 간 사용되는 군사보고서, 서신, 프로필 작성 등을 수업 간 자신이 직접 작성해봄으로써, 미래 연합실무 및 작전 전문가로서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 기초를 쌓는 과목이다. |
EL404 | 창의연구 | 전공분야와 관련된 분야 중 특정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방법을 지도교수와 함께 계획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이다. |
※교과과정 개편에 따라 일부 과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장차 군 리더로서의 역할
- 우수한 어학능력 및 다양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야전에서의 연합작전 전문가, 육본합참국방부 등의 정책전략 전문가, 해외 위탁교육, 각종 해외 군사교육 및 파병, 영어학과 교수 등의 전문직 진출
연락처
- 학 과 장 : 손동희 교수
- 연구실 : 054-330-4622
교수진 소개
성명 | 직위 | 최종학력 | 전공 | 연구분야 | 교육과목 |
---|---|---|---|---|---|
손동희 |
영어학과장 |
박사 (영남대) |
영어학 |
화용론, 제2언어습득 |
영어작문 Academic Writing |
장상혁 |
영어학교수 |
석사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
전자공학 |
네트워크 정보보호 |
군사영어 |
허구성 |
영어학 교수 |
박사수료(연세대학교) |
정치학 |
국제정치이론/사상 |
군사영어 |
김은영 |
영어학교수 |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
영어교육 |
학습전략 블렌디드러닝 |
영어청취 군사영어 |
박주훈 |
영어학 교수 |
석사(워싱턴주립대학교) |
사회복지 |
사회복지 |
연합실무영어, 군사영어강독 |
이강준 |
영어학교수 |
석사 (캘리포니아주립대 UCSD) |
국제정치 |
전시작전권 전환 |
Military Writing, Military Briefing |
신하영 |
영어학 교수 |
석사 (아스톤대, 칭화대)
|
사회적책임 국제개발 |
공공정책, 창업정책 |
군사영어 |
박향숙 |
영어학 교수 |
박사 (경북대학교) |
영어교육 |
영어교육 |
영어강독 |
Christina Choi |
강의전담 교수 |
학사 (노스캐롤 라이나대) |
교육학 |
초등교육 토플 |
English Presentation, News Listening |
Jane Kim |
강의전담 교수 |
석사 (캘리포니 아 주립대) |
영어교육 |
영어교육 |
Conversation Strategics, 영어회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