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3사관학교 도서관은 1974년에 개관해 호국간성의 요람인 육군3사관학교의 생도 교육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1998년 10월 도서관리프로그램(KIMS)을 도입, 도서관리체계 전산화를 시작으로 2016년 사관학교 통합 도서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도서관리체계를 바코드 기반에서 RFID 기반으로 전환해 이용자 서비스 환경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 7월에는 국방부 산하 도서관의 통합 시스템인 국방도서관리시스템을 도입,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도서관리 시스템으로 정예장교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2008년에 생도 수업공간인 청운관으로 이전해 생도들의 접근성을 도모했습니다. 2021년엔 도서관 1층을 생도들이 보다 편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컴포트 존으로 구성했고, 2층 신간서가, 3층 군사자료실을 통해 전문자료를 적시에 수집하고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무관으로 보존서고를 확장 이전해 자료 공간 구성의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우리 육군3사관학교 도서관은 편리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통한 양질의 도서를 제공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양질의 학술정보를 전달해 생도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문화생활과 휴식을 겸할 수 있는 공간 구성으로 찾아가고 싶은 도서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도들이 미래 육군을 선도할 정예장교의 꿈을 실현하는데 좋은 디딤돌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도서관 전경
도서관 이용 모습